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잔여이익모델 S-RIM / 장단점 / 가치평가 / 사경인 회계사

by 떠리버스 2021. 8. 10.

(유튜브를 뜨겁게 달궜던(?) 사경인 회계사의 투자 방법으로 유명해진)

주식 (절대) 가치 평가 방법 중 하나인 RIM(잔여이익모델, Residual Income Model)을 소개한다.

(엑셀 매크로를 활용한 S-RIM의 활용기이다.)

(이 글을 보고 흥미가 생기신 웹페이지 제작자가 계시면 같이 소소한 웹페이지 제작을 해봤으면 합니다. )

사경인 저 베가북스

 


■ RIM 정의

재무제표에서 주주 몫인 자본을 초과하는 (예상)잉여금, 즉 잔여(예상)이익현재가치가 적정 기업가치(시가총액)이라는 절대 가치평가 모델이다.

(재무제표를 자주 보는 사람은 자본총계를 먼저 본다고 했던가?! 5년차 기업심사(노동)업의 결과인지 역시 재무상태표에서는 이익잉여금이 중요하단 생각이 든다.)

 

 

■ RIM의 장점

절대가치평가인 RIM과는 다르게 PER, PBR 등 상대평가모형은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 목표주가도 바뀌게 된다.

 

 

■ RIM 개념

(간단하고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개념이다.)

1) 과거 재무제표를 활용하든, 애널리스트들(컨센서스)의 자본이익률을 활용하든, 해당 기업의 예상 자기자본순이익률(ROE)를 구한다!

2) 아래식의 초과이익처럼 예상 자기자본순이익률(ROE)과 자본금으로 초과이익을 구한다.

3) 초과이익과 기존 자기자본의 합이 기업가치다.

책에 나오는 계산식. 김민영님 블로그 참조(클릭시 이동)

 

 

적용 해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책에 나온 세부내용과 필자의 적용 후기를 공유해보자면)

 ▷자기자본에 지배지분과 비지배지분이 있다면 '지배지분'을 이용한다.

 ▷초과이익은 (예상)ROE와 할인율의 등비급수이다.

 ▷책에서 할인율은 BBB 회사채 등급을 이용하지만, 굳이 꼭 BBB 회사채만을 적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본인이 생각하는 적절한 할인율이 있으면 적용하면 될 듯. 필자는 그냥 현재 주가에 맞출 수 있는 할인율로 맞춰간다.

 ▷컨센서스에 ROE가 없고 당기순이익만 나온다면, ROE를 만들어 썼다. 그만큼 과거 재무제표의 ROE보다, 컨센서스의 당기순이익이 좋다고 생각한다.

 ▷2020년 모든 상장회사의 RIM을 구하는 매크로를 만들었고, 2천개의 회사 중 저평가이면서 기술력을 보유한 코윈테크에 투자했었다. 수익이였지만 오래 걸렸다. 가치평가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됨

 ▷만약 개별 회사 S-RIM을 계산하는 엑셀파일을 구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 계산식 엑셀파일이 많이 올라와 있다.

   (수정. 개별기업 S-RIM 계산기 엑셀파일을 만든 디히치님의 블로그를 공유한다. https://m.blog.naver.com/heecheoldo/221916728610)

 

 


아래 스크린샷은 진심이였던 시절 만든 엑셀 매크로이다.

매크로 손 볼 시간이 없어 구석에 묻어뒀던 파일인데, 요즘 종목생각 글에 활용하려고 다시금 꺼내본다.

엑셀화면1
엑셀화면2
엑셀화면3
재무제표

이 글을 보고 흥미가 생기신 웹페이지 제작자가 계시면 같이 소소한 웹페이지 제작을 해봤으면 합니다. 쪽지 주세요

 

 

 

참고.

한경 경제용어사전 잔여이익모델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78860&cid=42107&categoryId=4210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