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시가총액 : 2,350억원(17,400원)
▷재무추이 : 유보율 1,500%, 부채율 101%, 매출액 1,300억원
- 2021년 1월 200억원 전환사채 발행(현 전환가액 15,524원)
▷매출구성 : AP(콕핏; 클러스터 + HUD + AUDIO) 96% / 2020년 기준 현기차 70%, 2019년 기준 해외 35% / 2022년 MCU 양산 기대감
▷주요재료 : 차량용 반도체, MCU, 과기부 NPU 기술개발사업 총괄
▷차트수급 : 개인, 외국인 위주
▷자본현황 : 이장규 창업주(삼성 반도체 연구원 출신) 22% 자사주 7% / 칩스앤미디어 주식 38%를 보유
▷RIM 가격 : 자본금 2021년 1,026(E)억원, 할인율 8%, ROE 15% = 1,900억원
▷유진투자증권 TP 23,000원(2022.02.11) : 2022 년 예상 EPS(1,017 원)에 국내외 동종 및 유사업체의 평균 PER 17.1 배에 30% 할증한 22.2 배를 적용한 것임. 30% 할증 요인은 ① 안정적인 국내 고객 확보와 함께 글로벌 신규고객 확보 추진과 ② 차량용반도체인 MCU(Micro Controller Unit)의 국산화와 함께 시장 진출 기대감 등을 반영한 것.
MCU(마이크로 컨트롤러)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 · 출력 모듈을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져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CPU 코어, 메모리 그리고 프로그램 가능한 입/출력을 가지고 있다. MCU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임베디드 시스템에 널리 사용된다. 개인용 컴퓨터(PC)가 다양한 요구에 따라 동작하는 일반적인 일에 사용된다면, MCU는 기능을 설정하고 정해진 일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장치 등에 장착되어 동작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성능이 PC에 비해 낮고 형상도 다르다.
[네이버 지식백과] MCU [Micro Controller Unit] - 마이크로 컨트롤러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이강원, 손호웅)
■ 사업내용
◎ (주요제품) 차량용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의 필수 요소로 꼽히는 기술로서 정보 저장 용도로 사용되는 메모리 반도체와는 달리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연산, 추론 등의 목적으로 제작된다. 주요 고객사는 완성차 업체이며, 지능형 차량용 전장제품 확대로 인해 반도체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 동사의 매출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연구개발) 전체 매출액의 30% 이상 공격적인 투자로 연구개발을 진행
2021년 4월 디지털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모두 구동할 수 있는 14나노 공정 차세대 차량 콕핏(Cockpit) 시스템용 Dolphin 3 을 개발하여 중국 완성차 업체에 양산 공급하고 있다.
현재 개발중인 Dolphin 5 는 신경망처리장치가 탑재되어 완전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능 구현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참고. 인포테인먼트란>
인포테인먼트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을 합성해 만든 신조어로서 정보오락이란 의미다.
정보 혁명의 성과물을 실생활에 이용하면 인류의 삶을 재미있고 즐겁고 안락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오락 [Infotainment] (손에 잡히는 IT 시사용어, 2008.02.01)
IVI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In-Vehicle Infotainment ]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정보(information)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영화 · 게임 · TV · SNS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 또는 기술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IVI [In-Vehicle Infotainment]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이강원, 손호웅)
반도체 전문생산회사(파운드리)에서 전량 외주생산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규모가 큰 고객사의 경우에는 제품을 직접 공급하는 직접 판매방식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중소기업 등 매출규모가 작은 고객사의 경우에는 대리점을 통한 간접 판매방식을 취하고 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는 Cluster, HUD, AVN, SVM(Surround View Monitoring)등을 하나의 칩에서 제공하는 콕핏 시스템으로 발전해 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동사는 콕핏 시스템용 AP인 Dolphin 3, Dolphin + 를 선보였고, 이 시스템은 칩셋 두 개로 구성되어 각각 인포테인먼트와 디지털 Cluster를 지원한다.
<시장 현황>
비메모리반도체는 시스템반도체와 광개별소자로 분류된다. 시스템반도체는 수요자 주문형,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설계 전문기업인 팹리스와 위탁생산 전문기업 파운드리로 분업이 일반적이며, 설계기술과 우수 인력의 인프라가 중요하다
OMDIA에 따르면 동사가 속한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2019년 2,421억 달러 규모이며, 이후 연평균 8.9%씩 성장하여 2024년에는 3,708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COVID-19에 따른 완성차 기업들의 자동차 판매수요 예측 실패와 IT기기, 서버 등 타 산업 반도체 수요 급증이 맞물리면서 2020년 말부터 비메모리반도체에 속하는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부족이 지속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는 주요 기업들이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을 추진 중에 있어 2025년 이후 자동차용 반도체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경쟁사 현황>
국내 반도체 설계 분야는 실리콘웍스, 엘비세미콘, 어보브반도체 기업들이 시장을 구성하고 있으며, 세계 차량용 반도체 분야는 네덜란드 NXP, 독일 인피니언, 일본 르네사스 등 10개 미만 기업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동사는 자율주행을 위한 고품질의 AVN 반도체를 경쟁사 대비 빠르게 개발하고 설계함으로써 고객사로부터 확고한 신뢰를 확보.
<연구개발>
동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0년부터 실시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사업의 ‘모바일용 인공지능 프로세서 플랫폼 기술’과제의 총괄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동 사업은 초소형 고성능 인공지능 프로세서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개발해서 자동차 등의 모빌리티 응용 제품군에 적용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내 인공지능 반도체 생태계 확산과 국내 팹리스 반도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이슈>
자율주행차의 경우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디지털로 작동하기 때문에 AP 탑재량 증가와 동시에 어플리케이션 모듈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고사양의 AP 탑재가 요구되어 ASP(Average Selling Price)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2021년 중국 장안자동차에 HUD용 AP 납품 프로젝트를 진행중이고,
최근 2024년 공급을 목표로 까다로운 요건을 요구하는 유럽 완성차 업체향 디지털 Cluster를 수주받아 유럽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COVID-19 상황 지속에도 불구하고 2021년 8월 이후부터 고객 수요에 대한 생산역량 확보를 통해 정상적인 매출을 시현하고 있다. 특히 3분기 이후부터 삼성 오스틴 공장 정상 가동에 따른 파운드리 이슈 해소, 테스트 하우스 생산역량 확보, PCB 이슈 해소 등으로 영업이익 성장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사의 차량용 MCU(Micro Controller Unit)의 국산화 기술을 통한 세계 신규 고객사 확보로 인해 매출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르노(Renault) 계열사 소속 러시아 최대 자동차 OEM인 아브토바즈(Avtovaz)의 새로운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동사 차량용 SoC인 Dolphin + 칩을 적용하였다.
칩이 적용된 시스템은 운전자가 음성인식 시스템을 사용하여 운전에 방해받지 않고 음악을 켜거나 경로를 계획하고, 날씨를 검색하는 기능을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온라인 계정과 동기화가 가능하여 운전자가 스마트폰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동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다
과거 자율주행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레벨까지는 업계의 범용 칩으로도 일정 수준 이상 성능 달성이 가능했지만, 다가오는 고급 레벨의 진화된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칩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함께 완성차 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런 칩들은 차량 곳곳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를 융합하고 최적화된 의사결정을 위한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야 하는데, 차별화된 자율주행 시스템에 부합하는 반도체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아 자율주행차 반도체 생산의 가치사슬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2021년 5월 독일 폭스바겐은 자율주행차의 주도권 장악을 위해 자율주행차용 반도체 칩을 직접 개발하겠다고 선언하였으며, 현대자동차 역시 현대모비스를 통한 자체 반도체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 재무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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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10 15:45 [02/10](주)텔레칩스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 국내 및 해외 고객사 카 인포테인먼트향 AP(Application Processor) 제품 매출 증가와 그에 따른 손익 개선 효과
2021/02/09 16:54 [02/09](주)텔레칩스 (정정)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및 이익 감소
2019/02/08 16:16 [02/08](주)텔레칩스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1. 영업이익 :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에 따른 마진율 개선으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함
2018/02/09 16:38 [02/09](주)텔레칩스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1. Car AVN용 반도체 매출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액이 증가함
2017/02/08 15:54 [02/08](주)텔레칩스 (정정)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1. 매출액 : Car AVN용 반도체 매출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액이 증가함
2. 영업이익 : 매출증가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에 따른 마진율 개선으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함
2016/03/04 15:27 [03/04](주)텔레칩스 (정정)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1. 매출액 : 자동차향(Car Infotainment) 반도체 매출 증가에 따라 전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함
2. 영업이익 : 매출증가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에 따른 마진율 개선으로 전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함
2015/02/11 16:04 [02/11](주)텔레칩스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1. 매출액 : 자동차향(Car Infotainment) 반도체 매출 호조와 자동차용 솔루션 공급에 따른 용역매출 증가로 전기 대비 매출액 증가
2014/02/13 15:46 [02/13](주)텔레칩스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은 15%)이상 변동 텔레칩스 공시
1. 개발비 상각비용 및 재고자산평가충당금 증가에 따라 영업손실이 증가
2013/02/14 15:23 [02/14](주)텔레칩스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자산총액2조원이상인법인은15%)이상변동 텔레칩스 공시
1. 매출액 : 자동차향 반도체 매출 호조에 따라 매출액 증가
2012/02/16 16:24 [02/16](주)텔레칩스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자산총액2조원이상인법인은15%)이상변동 텔레칩스
1. 매출액 : 국내매출(PMP, Feature Phone 등) 감소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함.
2. 영업이익 : AP(Application Processor) 개발과정에서 미세공정 적용에 따른 시제품제작비 증가 등 개발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감소함.
2011/02/11 16:26 [02/11](주)텔레칩스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자산총액2조원이상인법인은15%)이상변동 텔레칩스
- IP도입비용 증가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비용 증가 및 재고자산평가손실 반영으로 영업이익 감소
2010/02/12 15:42 [02/12](주)텔레칩스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자산총액2조원이상인법인은15%)이상변동 텔레칩스
1. 매출액 : 신규제품 판매지연 및 기존제품 수요감소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함.
2009/04/30 16:03 [04/30](주)텔레칩스 매출액ㆍ영업손익등영업실적(공정공시) 텔레칩스 공시
(1) 매출액
-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와 1분기가 계절적으로 가장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휴대폰 제조사에 대한 견조한 매출증가세와 환율상승에 힘입어 전년동기와 유사한 수준의 매출액을 달성함.
(2) 손익
기술의 진부화와 시장 수요의 변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 되는 반도체의 특성을 고려한 개발비 및 기타무형자산(IP도입비용) 상각기간의 단축에 의하여 무형자산 상각비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전년동 기(17.6%)에 다소 못 미치는 14.8%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함.
<최근 실적 분석 - 한국IR협회, 유진투자증권 참조>
(2020년 매출) 동사는 2020년 연결기준 COVID-19 확산에 의한 국내외 경기 침체로 인해 전년 대비 23.8% 감소한 1,007억 원을 기록하였다. 주력 사업인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 부문에서만 26.8% 감소한 91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역 별로 살펴보면 내수 매출이 678억 원(-32.7% YoY), 중국 매출이 185억 원(-23.5% YoY)으로 각각 감소했다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 916억 원(+32.9% YoY)을 기록하며 2020년 대비 반등했다.
(2021년 4분기 매출액) 매출액 448 억원, 영업이익 64 억원
① COVID-19 상황 지속에도 불구하고 지능형자동차 매출(매출비중 93.1%)이 전년동기대비 45.9%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하였음. 이는 국내 및 해외 고객사의 Car Infotainment 매출이 급증하였고, AP(Application Processor) 매출 또한 증가하였기 때문임.
② 수익성 측면에서도 큰 폭으로 회복(영업이익률 4Q20A -0.2% → 4Q21P 14.3%, +14.5%p↑)되고 있음. 이러한 요인은 현대기아차의 수요량 증가와 함께 해외 고객사향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지능형 자동차 관련 매출이 크게 확대되었기 때문임.
(영업이익률) 이례적이었던 팬데믹 이전에는 평균 매출액영업이익률 5-6%로 동업계 대비 양호한 수준을 유지해왔음
(EBITDA) 팹리스 회사인 동사는 매년 상당 수준의 개발비 투입이 이어지고 있어 개발비 자산에 대한 상각비 부담이 크다. 이러한 상각비를 비롯하여 이자비용 및 법인세비용을 배제한 순수 영업이익 창출능력 지표인 EBITDA대 매출액 비율은 2021년 3분기가 10.1%, 2020년 결산기준이 0.4%, 2019년 결산기준 12.8%로 중장기적으로 양호한 수준을 견지했음을 알 수 있다.
(안정성 비율) 동사는 2021년 1월 200억 원의 전환사채를 발행함에 따라 3분기 말 부채비율 101.5%, 자기자본비율 49.6%, 차입금의존도 23.36%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제 안정성 지표가 전반적으로 저하되었다. 그러나 NICE 산업평균 부채비율인 109.9%, 차입금의존도 28.7%와 비교하면 여전히 양호한 수준이고, 유동비율 또한 210.9%로 업계 평균 이상이었다. 보유 현금성자산은 99억 원, 유동금융자산은 253억 원으로 유동부채 423억 원 대부분을 상환 가능한 수준을 보유.
2020년부터 2021년도에 걸쳐 300억 원의 차입금, 200억 원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외부 자금을 조달함에 따라 2021년 연간 금융비용이 10억 원을 넘어선 바 있다
■ 차트
■ 수급
■ 주주 및 자본금
■ 임원진현황
■ 뉴스
2022/01/11 10:10 [특징주]텔레칩스, 삼성 車반도체 M&A 찜했다…MCU 양산 탄력 기대 텔레칩스 아시아경제
한 경제매체는 삼성전자 인수후보군 명단에 포함된 기업은 대체로 미국 국적의 기업이거나 차량용 반도체 기업이라고 보도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근 행보를 고려할 때 인공지능(AI)이나 6세대 이동통신(6G), 바이오, 자동차 전장(전자장비)시장 주도권 확보를 염두에 둔 차량용 반도체업체 등이 인수 대상으로 거론된다.
텔레칩스는 차량용 반도체인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양산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 양산을 목표로 국내외 주요 고객사와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CU는 삼성전자 12인치 웨이퍼 기반으로 생산된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 사태에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자율주행차 시장의 준비된 두번째 세번째 벤더로서 후보군 진입 가능성을 높일 가능성은 있다"고 판단했다.
2021/12/28 09:28 [특징주]텔레칩스, 차량용 MCU 독자개발 부각…현대차 설계·삼성 생산협력 기대↑ 텔레칩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삼성과 현대차의 차량용 반도체 협력을 당부했다는 소식
일각에서는 현대차와 삼성전자가 직접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를 공동 개발한 뒤 삼성의 파운드리 시설을 통해 생산하는 방식도 거론된다.
현대차는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등을 통해 자동차 반도체 내재화 작업에 들어갔고,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자동차용 5세대 이동통신(5G) 모뎀칩과 폭스바겐 전기차에 사용될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를 최근 공개하기도 했다.
국내 팹리스를 매개로 한 MCU뿐 아니라 첨단 반도체인 10㎚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개발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2021/09/24 09:20 [특징주] 텔레칩스, '삼성-테슬라 자율주행칩 공급설'...급등 텔레칩스 뉴스핌
전날 한 매체는 "삼성전자는 경기 화성 등에 있는 7㎚(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공정에서 테슬라의 차세대 자율주행칩을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편 텔레칩스는 삼성전자의 8나노미터(nm·10억분의 1미터) 파운드리 공정을 활용해 차세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용 AP인 돌핀 5 칩세트를 생산 중이다.
2021/08/02 14:18 [특징주]텔레칩스,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유력 소식에 MCU 파운드리 생산 부각 텔레칩스 파이낸셜
이 부회장이 가석방 되면 그동안 미뤘던 반도체 관련 투자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삼성전자가 시스템반도체 투자를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 반도체 설계전문업체인 아이엠, 알파홀딩스, 텔레칩스, 시그네틱스 등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 팹리스 업체 중 10나노 이하 AP를 개발한 곳은 텔레칩스가 처음이다.
2021/06/14 11:41 [특징주]텔레칩스, 현대차 반도체 국산화 추진 소식에 파운드리 유력 후보 급부상 텔레칩스 파이낸셜
내부적으로는 현대오트론을 인수한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에 돌입한 상황이다.
현대차의 차량용 반도체를 설계할 곳으로 텔레칩스, 어보브반도체, 실리콘웍스, 제주반도체 등이 거론된다. 이들 업체는 MCU 기술을 갖췄거나 관련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 차량용 반도체는 주로 8인치(200mm) 웨이퍼에서 만들어지는데 8인치 생산능력이 빡빡해 12인치(300mm) 웨이퍼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는 후문이다
생산은 삼성전자 파운드리가 유력 후보로 꼽힌다. 앞서 현대차와 그룹 간 교감이 있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12인치 반도체를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곳인 점도 한몫했다.
한편 텔레칩스는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에 그동안 활발히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를 공급해왔다.
2021/05/06 11:38 [0506오전특징] 텔레칩스 MCU 출시에 상한가 외 눈에 띄는 종목들 텔레칩스 인포스탁
6일 언론에 따르면 최근 텔레칩스가 국내에서 최초로 독자 개발한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MCU는 32nm급 공정으로 설계 및 개발된 것으로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통해 지난달부터 시범 생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MCU는 브레이크, 변속기 등 주요 부품에 탑재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체 물량 가운데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반도체다
2021/04/16 15:06 [특징주] 텔레칩스, '민관 합동 반도체 TF' 당정청 집중 지원…강세 텔레칩스 뉴스핌
2021/04/13 11:49 [특징주]텔레칩스, 차량용 반도체 쟁탈전…지능형 차량용 반도체 팹리스 핵심기술 보 텔레칩스 아시아경제
2021/02/24 11:10 [특징주]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지속, 현대·기아차도 비상경영…관련株 강세 텔레칩스 뉴스핌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미국의 기록적인 정전 사태로 NXP, 인피니언 등 주요 차량용 반도체 전문 기업들이 라인 가동을 멈추면서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은 더 악화될 전망이다.
한편, 차량용 반도체는 클러스터, AVN(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 차량 내 다양한 부품에 적용된다. 통상 자동차 1대에 수백 개의 차량용 반도체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1/02/16 11:19 오전장 특징주★(코스닥) 텔레칩스 인포스탁
▷리딩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최근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힘. 이와 관련, 동사가 차량용 반도체 중 AP에 주력하고 있고, 적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은 AVN, 클러스터(계기판), HUD, 블랙박스 등으로 매출의 96%를 차지한다고 밝힘.
▷아울러 동사 매출의 약 70%가 현대기아차 그룹향으로 프리미엄 모델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 동사의 AP가 적용된다며, 이에 현대기아차 그룹의 매출액 증가와 E-GMP 활용 전기차 모델 출시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고 밝힘.
현재 텔레칩스의 매출 중 10%는 일본 시장에서 발생한다.
2021/02/03 04:00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관련株도 '들썩들썩' 텔레칩스 이데일리
차량용 반도체 부족은 자동차 친환경·전장화 가속화로 ADAS(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 DCU(자동차 통합 제어장치), HUD(전방표시장치),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등 전장부품 비중이 높아지면서 반도체 수요가 급증한 것이 첫 번째 요인이다.
반면 반도체 회사들은 차량용 반도체를 만드는 8인치 웨이퍼 반도체의 부가가치가 12인치 웨이퍼 반도체보다 낮고, 그동안 완성차 수요도 정체기였기 때문에 제조설비 증설에 소극적이었다. 반도체 회사가 현재부터 8인치 반도체 생산시설을 증설한다고 해도 6개월 이상이 필요해 차량용 반도체 생산부족 현상은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생산량이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텔레칩스(054450)는 차량용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로 AVN에 적용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양산했으며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AP의 응용분야가 확대됐다.
하나금융투자는 “현재 자동차 생산원가에서 차량용 반도체가 차지하는 단가는 470달러, 생산원가 내 비중은 2% 수준이지만 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될수록 생산원가 내 비중도 6% 이상으로 상승할 전망”이라며 “결국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수급적 불균형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2019.07.21 국내 카오디오 칩 장악한 ‘텔레칩스’ 이장규 사장 “위기를 기회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물론 BMW, 폴크스바겐,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에 카오디오 칩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가 제조하는 자동차 내부에 탑재되는 오디오 칩 중 85%가량이 텔레칩스 제품이다. 지난해 매출은 1260억원을 기록했다.
◇"위기는 곧 기회"…휴대전화 사업 접고 카오디오 칩 강화
이 사장은 삼성반도체 연구원 출신으로 1999년 텔레칩스를 창업했다. MP3가 워크맨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했고 MP3용 칩을 개발했다. 이후 휴대전화, 자동차용 칩 등 2개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성과는 휴대전화 칩에서 먼저 나왔다. 휴대전화의 음악 기능이 강화되면서 텔레칩스의 칩 수요가 증가했다. 삼성·LG 등 국내 전자 대기업이 텔레칩스의 주 거래처였다
하지만 2007년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회사가 위기에 빠졌다. 휴대전화 시장이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텔레칩스 주력 사업인 MP3는 물론 피처폰 시장이 한순간 사라진 것이다. 이 사장은 "최대 위기이자 기회였다"며 "휴대전화 칩을 접고, 그동안 쌓은 오디오 칩 응용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용 칩 사업을 강화해 나갔다"고 말했다.
2013년부터 현대차에 오디오 칩 등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텔레칩스의 매출 중 10%는 일본 시장에서 발생한다
그는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자 엔지니어로 통한다. 텔레칩스 직원 290여명 중 연구 인력이 75%에 달하는 것도 R&D를 강조하는 이 사장의 경영 철학 덕분이다.
자동차 내부에 탑재되는 오디오·디스플레이·카메라 등에 각각 칩이 들어가는데, 이를 하나의 칩으로 통합·컨트롤하는 칩과 시스템을 개발했고 올해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사장은 "자율자동차 시대에는 디스플레이, 카메라 등 차량 내 전자기기가 더 늘어날 것"이라며 "각 기기에 칩이 들어가는 것보다 하나의 칩이 통합해 관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말했다.
해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회사 매출의 35%가량이 해외에서 발생한다. 이 사장은 해외 매출 비중을 50%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국·유럽·중국·일본·싱가포르 등에 지사를 설립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기본 장착 물량을 더 늘려야 해요. 중국 물량이 회사 전체 매출의 10%가량을 차지하는데 올해 중국 비중이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9/06/03 09:35 [특징주]텔레칩스, KT 셋톱박스에 첫 국산 칩 적용…급등 텔레칩스 아시아경제
초고화질 TV 셋톱박스에 텔레칩스의 멀티미디어칩을 쓰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2019/04/29 09:41 [특징주]정부, 시스템반도체 육성 방안 마련에 관련株 '강세' 텔레칩스 이데일리
2018/02/27 13:31 [02/27](주)텔레칩스 수시공시의무관련사항(공정공시) 텔레칩스 공시
2017/08/04 10:54 [특징주] 텔레칩스, 22조 사물인터넷 시장…원천기술 확보 소식에 상승세 텔레칩스 이투데이
■ 참고자료
1. 한국IR협의회 텔레칩스 지능형 차량용 반도체 팹리스 핵심기술 선도기업(2022.02.17)
2. 유진투자증권 텔레칩스 시장기대치 상회하며 분기 최대 실적 달성(2022.02.11)
3.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19/201907190248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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