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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동우팜투테이블 / 육계주, 새만금(군산) 관련주

by 떠리버스 2021. 9. 20.

본 게시글은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요약 : 원가율이 높아져서 ROE 떨어지고 있는 소형 육계주 + 비영업자산?으로 추정되는 수익증권 430억원 보유(명세 없음) + 새만금 이슈 엮일 가능성 있음 + ROE 4% 할인율 11% 가정시 적정가 2,600

 시가총액 : 800억원(3,100); PBR 0.49 + 60일선, 120일선 아래로 나름 바닥

 차트수급 : 2008, 2020 위기 빼곤 바닥 / 기관 수급 없음

 자본현황 : 김동수 + 군산도시가스㈜(김동수 최대주주) 52% 보유

 재무추이 : 부채율 36%, 유보율 1,300% + ROE -1%

 매출구성 : 도계육 82%

 주요재료 : 육류대란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 조류독감(가격상승) + 대선 정책 새만금(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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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 : 최근 새만금(군산) 이슈로 거래대금 3백억원

일봉
월봉

 

 

재무추이

안정적인 부채율과 유보율

 

  육계 매출임에도 추운 하반기가 더운 상반기보다 매출이 약간 많은 편인듯

분기기준, 반기 기준 영업손실

 

 

  RIM & 재무분석

  1. ROE 추이를 먼저 살펴보면; 2017, 2018년은 ROE 10% 이상 나옴

  1-1. ROE 10% 이상 나오려면 영업이익이 얼마나 나와야 하는지를 찾아봄

  1-2. 2009, 2011, 2013, 2017, 2018년의 영업이익 125억원~236억원 정도되면, 9~28%의 ROE 나옴

 

  2. 매출 추이는 꾸준히 2,500억원 이상 나오면서 약성장 중인데, 영업이익과 ROE 들쭉날쭉함

  2-1. 매출원가율을 낮춘 연도에서는 ROE 좋았음. 즉 원가절감이 ROE의 중요 요소로 판단됨

 

  3. 그래서 원가 분석을 하고 싶어서 제조원가명세서를 보고 싶었지만 못구함…

  3-1. (인건비 증가) 생산직 + 관리직 인건비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연간 22~28억원 증가

  3-2. (재고자산 유지) 재고를 많이 조절하나? 싶었지만,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과 생물자산은 변화 추이 없음

  3-3. (감가상각비 증가) 증가하는 비유동자산의 유형자산 감가상각비도 원가 증가의 요소로 보임

  3-4. (비영업자산; 금융자산) 증가하는 장기금융자산의 비용이 원가에 반영되고 있는건 아닌지 우려됨

 

 

(결론) 증가하는 비용과 장기금융자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이해가 안된다면 다년간의 평균 ROE 수준 + 보수적으로 4% 산정시 2천원 미만에서 진입 매력있다고 생각됨

 

에프앤가이드 참조
에프앤가이드 참조

 

에프앤가이드 참조. 장기금융자산 급증 중

 

2021년 반기 기준 132억원

 

2020년 기준 269억원

 

2019년 기준 241억원

 

2018년 기준 219억원

 

 

 

수급 : 기관 수급 없음

  2021.08.24 사모펀드 매도

  비슷한 시점 기타금융 매수

순매도 80백만원으로 거래대금 미미

 

 

 

주주 자본금 : 군산도시가스() 최대주주, 군산도시가스() 최대주주가 김동수

최대주주 지분율 52.9%

 

군산도시가스의 최대주주 역시 김동수

 

2021년 반기 기준 부채율 57%로 나름 안정적

 

 

임원진현황 : 주요 주주가 아닌 이계창씨가 대표이사로 근무중

전문경영인이 앞에 나와있음

 

 

 

 

 

사업내용

  2021 반기보고서 참조내용

팜투테이블; 홈페이지 참조

당사는 계열화사업을 목표로 설립되어 원종계, 종계,부화,사육,도계,유통,소비자에 이르기까지 Farm to Plate System(농장에서 소비자 식탁까지) One day System(당일생산, 당일출하) Cold Chain System(냉장유통출하) 도입하고 있습니다.

 

원종계 : 상업을 목적으로 닭을 생산하기 위하여 종계를 생산할 이용하는 순수 계통의

종계 : 능력이 우수하여 병아리 생산을 위한 종란을 생산하는 .

 

2021 반기보고서 작성기준일 100%내수시장 매출입니다.

2021년 2분기말 현재 국내 총도계량은 595백만수이며,

그중 당사에서 도계된 물량은 42.7백만수로 8.5%,

계열사 참프레 도계물량은 41.2백만수로 8.2% 계열사 포함 총 16.7%의 시장을 점유하였습니다

반기보고서 참조. 연간 10억마리가 도계되는 것으로 

 

반기보고서 참조. 톤수라서 감이 안옴

 

 

도계육이 84%

 

부분육의 2분기 매출 엄청나다. 전년 1년치 넘음

 

단위가 달라서 육계, 삼계의 비교가 무의미할듯

 

삼계 : 삼계탕용, 육질이 질리고, 피부, 가슴살이 얇음

육계 : 삼계 인듯

 

반기기준 생계 매입금액 820억원, 매출원가 1,300억원(매출 1,400억원) 매입원가외 480억원 소요

 

가동률은 큰 차이 없는듯

 

 

뉴스 : 대부분 ASF, 조류독감 육류대란 관련 2~3 급등 내용

2020/05/06        13:38        [특징주] '코로나 여파' 미국 육류대란에 닭고기주 '급등'        동우팜투테이블        이투데이

해외에서 코로나19 육가공 공장이 폐쇄되고 돼지고기와 닭고기가 살처분되자 공급 부족으로 육류 가격이 오를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미국 농무부는 올해 소고기 가격이 1~2%, 가금류는 1.5%, 돼지고기는 2~3%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마니커에프앤지는 상한가를 기록 중이며 하림(22.30%), 체리부로(22.15%), 동우팜투테이(14.27%), 하림지주(13.63%) 등도 급등하고

 

 

2019/09/25        13:34        [특징주]돼지열병 확산 우려에 관련주 급등        동우팜투테이블        이데일리

팜스토리(027710)(26.07%), 우리손에프앤지(073560)(21.76%) 동우팜투테이블(088910)(8.94%) 한일사료(005860)(8.46%)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2019/09/17        09:39        [특징주]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육계株 반사이익에 '급등'        동우팜투테이블        이데일리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으로 양돈 대신 육계 제품이 수요 증가로 인한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될 것으로 풀이된다.

 

 

2019/05/27        17:05        증시요약(3) - 특징 섹터        동우팜투테이블        인포스탁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따른 돼지고기값 증가에 상승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4월20일까지 국내 돼지고기 수입량은 지난해 같은기간의 83,789t보다 16.7% 감소한 69,830t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짐. 이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영향으로, 이처럼 돼지고기 수입량이 감소하면서 지난 4월 말 ㎏당 5,800원 선이던 서울 마장동 축산시장의 수입 냉동 삼겹살 시세(도매가)는 최근 ㎏당 6,400원을 기록해 1달 만에 10% 이상 상승한 것으로 알려짐.

한편, 신한금융투자는 리포트를 통해 아프리카 돼지 콜레라의 악몽은 아직도 진행중이라며, 중국 돼지 고기 가격이 70%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밝힘.

이 같은 소식에 동우팜투테이블, 우성사료, 코미팜, 우진비앤지, 체시스 등 백신/진단시약/방역, 구제역/광우병 수혜, 사료, 육계 관련주 등이 상승 마감.

 

 

2017/03/23        11:02        [특징주]'브라질산 썩은닭 파동' 하림·동우 상승세        동우팜투테이블        이데일리

‘브라질산 썩은닭’ 파동으로 대형마트 3사가 판매·발주를 중단하는 등 파장이 커지면서 국내산 닭고기를 판매하는 동우(088910)와 하림(136480), 마니커(027740)의 주가가 오르고 있다.

 

 

기타정보

 

 

 

 

 

(4) 판매전략

① 최근 소비자들이 건강(웰빙), 조리의 간편화,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어 품질에 최대한 포커스를 맞춰 고객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재 HACCP인증을 받았으며 계속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② 최고급 생산설비(내장 자동적출 분리시스템, 에어냉각 시스템)를 설치하여 철저한 위생관리 및 신선도 유지를 통하여 시장을 개척하고 유지하고있습니다.

③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닭고기(황금닭)의 지속적인 매출증대를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활동 및 시장개척을 하고있습니다.

④ 적색육과 비교하여 닭고기의 영양 및 건강상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닭고기 소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⑤ 제품 이미지 제고 및 브랜드 부각을 위하여 "동우 바른닭고기"라는 브랜드네임을 개발완료하였으며 "동우바른닭고기"를 중심으로 제품인지도 향상, 판매다각화 및 시장개척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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